2010. 9. 27. 14:38



시장이론- 완전경쟁시장  
13. 완전경쟁시장

<시장이론 개요>
•시장형태의 구분
-완전경쟁, 불완전시장-독점,과점,독점적 경쟁
-재화가 이질적인 시장은? -> 독점적 경쟁시장
-비가격경쟁이 가장 강한 시장은? -> 과점 > 독점적 경쟁

•기업의 목표 : 이윤극대화
-이윤 = TR - TC
-이윤극대화조건
위 식을 미분하여 1계 조건 : MR = MC
2차 미분하여 MR곡선기울기 > MC곡선기울기

<완전경쟁 성립조건>
다수의 수요자 공급자, 재화의 동질성, 자원의 완전이동성, 완전한 정보(일물일가 법칙)

<단기균형>
•개별기업의 단기균형
TR=P*Q
AR= TR/Q = P*G/Q = P
MR= dTR/dQ = P
===>    P = MR = AR

-개별기업의 수요곡선(개별기업이 인식하는 수요곡선)은 주어진 가격수준에서 원하는 만큼 판매가능 하므로 MR=AR=P인 수준에서 수평선이다(완전탄력적)
-하지만 시장전체의 수요곡선은 소비자이론에서 도출한 개별소비자의 수요곡선의 수평합 - 우하향

-이윤극대화 생산량
위의 이윤극대화 조건을 통해 P=AR=MR=MC

•완전경쟁에서의 단기공급곡선
P>AC : 초과이윤발생 : P는 개별기업의 수요곡선(수평선)이다.
P=AC : 정상이윤발생 : 손익분기점
AVC


P=AVC : 생산중단점(조업중단점)
P

==> 단기공급곡선은 ACV를 상회하는 우상향의 MC곡선

•산업의 생산요소 가격이 일정한 경우 산업전체의 공급곡선은 개별기업의 공급곡선의 수평합(더 완만)
생산요소가격이 상승하는 경우 개별기업의 단기공급곡선이 상방이동하므로 산업의 단기공급곡선은 보다 비탄력적

•완전경쟁의 단기균형
-개별기업은 D=AR=MR 수평인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인 MC곡선과 만나는 점에서 균형. 단 AC곡선의 위치에 따라 이윤과 손실이 달라짐
-산업전체로 보면 수요곡선은 개별수요자의 수요곡선의 수평합(우하향), 공급곡선은 개별공급자 공급곡선의 수평합(우상향)이 만나는 점에서 균형 달성.

<장기균형> 
•개별기업의 장기균형 : 최적시설규모에서 최적산출량 생산
SAC = SMC = LAC = LMC = P = MR

•산업의 장기공급곡선 (※장기균형은 정상이윤)
-비용불변산업인 경우 개별기업은 AC와 MC가 만나는 점에서 균형, 산업전체에서는 수요가 증가하면 가격이 상승하여 초과이윤이 발생하므로 새로운 기업이 진입하여 공급곡선이 우측이동하여 장기공급곡선은 수평이다.
-비용증가의 경우 개별기업은 MC와 AC의 상방이동으로 가격 상승, 산업전체에서는 수요증대로 가격상승하여 초과이윤이 발생하고 새로운 기업이 진입하여 생산요소의 수요증대가 일어난다. 요소가격 상승으로 인해 비용곡선(MC,AC)이 상방이동(개별기업의 균형)하게 되고(가격상승) 공급도 증가하여 공급곡선이 우측이동. 이때 비용상승으로 인해 기존보다 높은 가격에서 균형이 달성되었으므로 공급곡선도 높은 균형가격에서 이동하여 장기공급곡선은 우상향하게 된다.
-비용감소는 위와 반대 : 우하향

<완전경쟁시장 평가>
-효율적 자원배분  P=MC : 사회후생 극대
-최적시설규모 생산 : P=LAC=LMC=SAC=SMC
-정상이윤 획득 : 장기균형 P=LAC=LMC
-비현실성, 소득분배측면 보장 안해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