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9. 27. 14:39



시장이론-독점적경쟁, 과점, 게임이론  
15. 독점적 경쟁시장 : 완전경쟁+독점
•특징
제품차별화, 다수의 기업, 자유로운 진입과 퇴거, 비가격경쟁(※과점이 더 치열)

<단기균형-독점의 요소가 크게 나타남>
단기적으로 독점적 경쟁기업은 차별화된 재화를 생산하므로 어느정도 시장지배력을 갖게 되어 직면하는 수요곡선이 우하향의 형태이다. 단 독점적 경쟁의 경우에는 다수의 대체재가 존재하므로 독점의 ruddna보다 수요곡선이 탄력적이다. -> AC의 위치에 따라 초과이윤, 손실가능

<장기균형-완전경쟁의 요소 나타남>
•진입장벽이 거의 없으므로 장기에 독점적 경쟁기업은 정상이윤만을 획득
•장기균형
MR=LMC, P=LAC=SAC, 독점적 경쟁은 장기에 초과설비 보유

<평가>
-다양한 재화의 생산으로 소비자 후생 증가
-자원배분의 비효율성(P>MC)
-비가격경쟁 -> 자원의 낭비
-초과설비의 보유

※수요의 가격탄력성과 초과설비
수요가 탄력적일수록 독점적 경쟁기업이 보유하는 초과설비규모는 작아진다.


16. 과점시장 : 소수의 기업이 시장수요의 대부분 공급, 원인 : 진입장벽
•특징
기업간의 상소의존성 : 소수이므로
비가격경쟁 : 시장점유율 증대 위해
비경쟁행위 : 카르텔 등
진입장벽

<굴절수요곡선모형> P. Sweezy
과점의 모형은 많다. 확실한 모형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중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이 굴절수요곡선 모형이다.
•형태 : 굴절점을 기준으로 위쪽(가격상승)탄력적, 아래쪽(가격인하)은 비탄력적
•단점 : 굴절점, 굴절증명 어렵다. 가격상승시 다른 기업도 인상하는 경우 존재

<협조적 과점시장>
•카르텔 : 다공장 독점과 동일
MR=MC1=MC2
-카르텔의 불안정성 : 위반할 경우 초과이윤 증가가능성 높으므로 붕괴되려는 속성 지님

•가격선도이론 : 한 기업 가격인상 다른 기업 따르는 현상
선도기업은 시장점유율이 높은 대기업 또는 효율적인 기업
-대기업에 의한 가격선도
대기업은 군소기업들이 주어진 가격에서 원하는 양만큼의 재화를 판매하도록 허용하고 시장수요의 나머지 부분만을 자신의 수요로 보고 이윤을 극대화
-> 군소기업은 대기업이 주어진 가격에 생산하고 판매하므로 완전경쟁 기업이 주어진 가격에 생산하여 판매하는 것과 동일하다. 대기업은 잔여수요곡선을 자신의 수요로 보고 이윤을 극대화

-효율적인 기업에 의한 가격선도 : 비용(MC)이 낮은 기업

<과점기업의 기타 행동원리>
•비용할증 가격설정 P=AC(1+m)   m : 이윤부가율
현실적으로 MR과 MC를 정확히 알기 어렵고, 새로운 기업의 진입저지를 위해
이윤극대화원리(MR=MC)에 의한 가격설정보다 가격은 경직적이고 산출량 변동 크다(초코파이)

•경합시장이론 : 진입장벽과 퇴거장벽이 전혀 존재하지 않음 : 치고빠지는 것이 가능
개별기업 정상이윤만 획득, 완전경쟁시장과 장기균형 동일

•진업저지 가격이론
기존기업 진입억제 위해 이윤의 극대화점보다 낮은 가격 설정 : 진입저지가격

<이윤극대화의 대체가설>
•수정된 이윤극대화가설
-장기이윤극대화 가설 : 매 시점 이윤극대화추구 아니라 장기 설정하여 전체의 이윤 극대화
-제약된 이윤극대화 가설 : 자신이 설정한 제약하에서 이윤극대화(시장점유율)
•판매촉진(매출액) 극대화가설  Baumol
매출액 추구 이유 : 매출액이 사회적으로 기업판단의 중요 기준이 되므로


<게임이론>
•우월전략균형 : 상대방이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지에 관계없이 항상 자신의 보수가 가장 커지는 전략
•내쉬균형 : 상대방의 전략을 주어진 것으로 보고 각 경기자가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전략을 선택하였을 때 도달하는 균형
※우월전략균형은 내쉬균형에 포함, 내쉬균형은 안정적, 파레토 효율보장 아님, 혼합전략 이용시 모든 게임에 있어서 내쉬균형 항상 존재
•최소극대화전략 : 위험기피적

<게임이론의 응용>
용의자의 딜레마, 성의대결(협상능력, 공약), 카르텔의 불안정성, 시장선점전략(앞선 자의 이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