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7. 3. 01:06

순전한기독교
카테고리 종교 > 기독교(개신교) > 신앙생활 > 신앙생활일반
지은이 C. S. 루이스 (홍성사,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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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인이라면 한번쯤 비독교인이나 혹은 반기독교인과 대화할 기회를 가져본 적이 있었을 것이다. 그 대상은 어쩌면 친구일 수도 있고 가족일 수도 있으며 아니면 우리가 살면서 만나게 되는 여러 지인 중 한명이 될 수도 있다.  나 역시 이와 같은 경험을 한 적이 있다. 나의 경우에는 군 입대 후 훈련소에서 만난 동기와의 대화가 바로 그것이였다. 


우리의 대화는 하루 일과를 끝나는 동시에 시작되었다. 우리는 신이 있느냐 없느냐부터 현재 기독교의 문제점까지 피곤함 때문에 감기는 눈꺼풀을 지탱하며 오랜시간 동안 대화를 나누었다. 하지만 6주라는 기간동안 대화를 통해서 얻은 것이라고는 상대방에 대한 비기독교적인 신념의 재확인과 그로인안 이질감이 전부였다. 다행이 아직까지 서로 안부를 물으며 잘 지내고 있지만, 그 뒤로 그 친구와의 대화에서 종교적인 대화는 꺼내지 않는다. 아마도 우리 둘 다 더이상의 대화는 무의미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인 것 같다.


이 후로 나는 더이상 불신자와 종교적인 토론을 하지 않으려고 했다. 그 이유는 분명 그 토론은 좁혀지지 않는 평행선을 긋게 될 것이고,  결국 그 사이에는 의미없는 논쟁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라는 것을 어느정도 짐작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얼마전까지 나는 감히 신학이라는 학문에 대해서 회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이유인 즉슨, 기독교는 분명 믿음의 종교인데 신학이라는 학문이 믿음의 측면에서 어떤역할을 하는가라는 물음이 생겼기 때문이다. 헬라어나 히브리어를 익혀서 좀 더 정확한 주석을 달고, 고대 근동의 역사를 자세히 연구하는 것이 하나님의 조물주되는 것 자체를 부정하는, 더 나아가 예수가 그리스도가 아니라 단순히 성자라고 주장하는 불신자들에게 과연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믿음을 갖게 해 줄 수 있는가하는 의구심이 있었다.


이런 나에게 ‘그건 니 생각이고!’ 라고 말해준 사람이 있었다. ‘바로 순전한 기독교’의 저자인 C.S.Lewis 이다.  나는 이 책는 동안 그저 고개를 끄떡일 수밖에 없었다. C.S.Lewis는 무신론자부터 기독교인까지 아우르는 기독교의 핵심적인 사상과 하나님의 속성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덕목에 대해 누구나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변증법적 글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써내려갔다. 


 C.S.Lewis는 그리스도인이라는 용어의 정의부터 시작해서 내 안에 그리스도의 생명이 있는가에 대한 물음,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성도덕과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에 대한 정의까지 신학에 대한 올바른 개념이 서있지 않았던 나에게 그야말로 이런것이 바로 신학이구나 하는 깨닫음을 주었다. 특히 책의 내용 중 신학에 대한 나의 편협한 생각을 정확히 꼬집는 예화도 있었는데, 간단히 소개하면 이렇다.  C.S.Lewis가 공군에 신학에 대한 강의를 하러 간 적이 있었다고한다. 그런데 강의를 듣던 중 한 나이 지긋한 장교가 일어서서 자신은 하나님을 직접 체험한 적이 있다고 하면서, 하나님을 직접 체험한 나에게 시시하고 현학적이며 실제적이지 못한 신학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말했다고 한다. 이 장교는 꼭 나와 같은 생각을 한 사람이였던것 같다. 그 후  C.S.Lewis가 이야기 했다. 


당신이 만난 하나님 해변에서 본 진짜 대서양이라면 신학은  대서양 지도와 같습니다. 그러나 바로 여기에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지도가 색칠한 종이 조각에 불과하다는 것이 아무리 사실이라 해도, 지도는 수백 수천 명의 사람들이 진짜 대서양을 항해하면서 발견한 사실에 토대를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경험은 바다를 고작 한 번 흘깃 본 것이 전부지만, 지도는 서로 다른 경험들이 한데 모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또 여러분이 어딘가 가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지도가 필요하다는 사실입니다.  신학은 지도와 같습니다.  이 지도는 하나님을 만났던 수백 명의 경험에 토대를 두고 있는 것입니다.


나는 이 글을 읽으며 난 하나님을 어느정도 안다고 생각했던 내 자신이 얼마나 창피했는지 모른다. 하지만 한편으론 기뻤던 것이 사실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감히 신학에대한 회의적인 생각을 품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 사실 적지 않은 부담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전에 읽었던 ‘고통의 문제’와 마찬가지로 구석 구석 C.S.Lewis의 특유의 친철한 비유와 독자에 대한 배려가 넘쳐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의 깊은 사상과 폭넓은 지식과 더불의 그의 겸손한 필체 또한 매력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를 직접 만나지는 못했지만 그의 글을 통해서 기독교가 보편적으로 인정하는 하나님의 속성을 알 수 있고, C.S.Lewis의 의 겸손한 성품까지 전해지는 것을 보면 신학이라는 학문을 연구한다는 것이 어떤것인지 충분히 다시 고쳐 생각해 볼만한 이유가 생긴것 같다. 끝으로 깊은밤 평행선을 그으며 그토록 다투었던 내 친구에게 이 책을 권하며 글을 맺고 싶다.